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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IT REVIEWER입니다.

여기 수조 달러 규모의 글로벌 전기 자동차 혁명에서 Tesla (NASDAQ: TSLA)와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회사가 나타났습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고급 EV 제조 업체인 Lucid Motors는 백지 수표 회사인 Churchill Capital Corp IV (NYSE: CCIV) 와의 합병을 통해 상장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어떤 회사가 SPAC 거래를 확인하면 주가가 치솟기 마련이죠).  루시드 모터는 인간의 경험을 향상하고 공간, 성능 및 지능의 한계를 뛰어넘는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직관적이고 자유롭고 사람들이 돌아다니는 모든 방식에 맞게 설계된 자동차이죠. 그렇기에, 고급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인 Lucid Motors는 최근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필자 또한 제2의 테슬라가 탄생할까?라는 궁금증과 함께 공부해 보았어요! 

 

 

 

(* 본 글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도 포함되어 있으며 Investers.com, Yahoo Finance, SeekingAlpha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Source : Lucid Motors

+LUCID MOTORS (루시드 모터스)

루시드는 2007년 Atieva라는 이름으로 처음 설립되었으며 원래는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를 위한 전기 자동차 배터리와 파워 트레인을 만드는데 주력하였죠. 2016년 기준 루시드의 500명의 직원 중 일부는 이전에 Tesla의 전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Peter Rawlinson과 Mazda North America Operations의 전 설계 책임자인 Derek Jenkins가 근무하게 되면서부터 조금씩 화재가 되었었죠. 이 회사는 Tsing Capital, Mitusi, Venrock, JAFCO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2016년까지 약 1억 1,300만 달러를 제공하였습니다. 2016년 11월 29일 회사 관계자는 애리조나 주 카사 그란데에 7억 달러 규모의 Lucid 제조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2020년대 중반까지 최대 2,000명의 근로자를 고용하였죠. 회사 초기에는 20,000대를 생산하고 연간 130,000대까지 확장하였으며, 공장은 최대 380,0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크기로 설계되었습니다. 엄청나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CEO 롤 린슨은 2033년까지 프로젝트 그래비티 SUv를 생산하고 2021년 또는 2025년까지 테슬라의 모델 3을 넘어설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Source : Lucid MOtors

+자동차 제조에는 지름길이란 없다

루시드 모터스는 12월, 999,000 평방 피트 규모의 Casa Grande, Arizona에 있는 공장에서 올봄까지 완전 전기식 Lucid Air의 생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올해 얼마나 많은 차량을 만들까요? 회사는 애리조나 공장이 이미 연간 30,000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특히 생산 초기 단계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염려하셔야 합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2017년 Model 3을 제조한 초기 몇 달 만에 자신의 회사가 "생산 지옥"에 있다고 설명하였죠. 이에 미루어 볼 때, 루시드 모터스 또한 "생산 지옥"을 피할 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만, 개인적으로 이러한 성장통은 회사가 성장하는 데 있어 꼭 겪어야 하는 것이겠죠? 루시드는 애리조나 공장을 계속 확장하여 202년까지 면적을 510만대로 늘려 결국 연간 365,000대의 차량을 생산할 것이라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이 또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Source : Lucid Motors 

+루시드가 "생산 지옥"을 피하는 방법

루시드의 임원들은 경쟁사들이 겪었던 실수들을 피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방식으로 테슬라와 약간 다른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의견을 내비쳤습니다. 그 계회의 한 가지는 루시들의 공장 용량을 현재 필요한 것만으로 제한하는 전략입니다. 루시드의 제조 담당 부사장 이자 전 테슬라 직원인 Peter Hochholdinger는 지난 1월 Axios에 "생산 지옥은 계획을 잘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발표하였죠. 아직 단 한대의 상업용 차량을 판매하지도 않은 회사의 대담한 말이었지만 루시드가 실제로 차량 생산에 대한 갈망? 열정? 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2021년에 제한된 차량 생산으로 시작하여 대규모 공장을 미리 짓지 않음으로써 회사는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경쟁사들과 경쟁할 때 좀 더 효율적으로 함정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2년 동안 루시드는 애리조나 시설을 확장하는 동시에 차기 차량인 Gravity SUV를 준비할 것입니다. 공장 확장의 단계가 완료되면 루시드는 여간 90,000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합니다.

 

Source : Lucide Motors 

+제2의 테슬라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

루시드 모터스는 이미 '차세대 테슬라'가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으며, 테슬라의 대항마가 될 유일한 회사입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테슬라, 아우디, 애플, 삼성, 포드, 인텔, 제너럴 모터스 경영진으로 구성된 인상적인 팀이죠. 이는 또한 테슬라 이외의 EV 산업에서 가장 인상적인 인재들의 합류라 할 수 있겠습니다. 루시드의 SPAC 합병이 끝난 후 루시드 모터스는 향후 몇 년간 운영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대차 대조표에 45억 달러와 기존 현금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ource : Lucid Motors

+루시드의 브랜딩 및 판매전략

루시드의 브랜딩은 소위 "포스트 럭셔리"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루시드만의 럭셔리 분위기를 염두에 두고 차를 디자인하였으며 소박한 음색, 지속 가능한 재료, 간단한 컨트롤, 연결된 생태계, End To End 고객 경험, 기술 발전 등 오늘날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속성들이며 소비자들로 하여금 일명 '드림 카'로 불리도록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루시드는 100% 직접 판매 전략을 통해 이 '드림 카'를 판매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온라인 (현대적이고 단순하며 완전히 맞춤화 가능하며 간단한 디지털 판매 프로세스)를 통해 명품 패션 쇼룸처럼 보이는 루시드 브랜드 매장을 통해 자동차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루시드는 고객 경험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유지하고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유지하고 있습니다.

 

Source : Lucid Motors

+The Big Technology Edge

CCIV 주식의 장기적인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루시드 모터스가 EV 업계에서 가장 우수하고 보호받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루시드는 Lucid Electric Advanced Platform (LEAP)이라고 하는 완전히 최첨단 전기 구동계 플랫폼을 개발, 테스트 및 미세 조정하였죠. 

 

LEAP는 다음과 같은 주요 경쟁 기술 이점으로 구성됩니다.

- 회사의 넓은 "Space Concept" 인테리어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저층, 넓은 베이스 "스케이트 보드" EV 플랫폼.

 

- 4.5 마일 / kWh (테슬라 모델 S의 경우 ~4 마일 /kWh 대비)로 EV 업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배터리를 생성하고 성능 저하 없이 더 넓은 주행 범위를 잠금 해제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전력 밀도가 높은 드라이브 유닛입니다.

 

- "Wunderbox"라고 불리는 온보드 부스트 충전 기술은 초고속 충전 속도와 '차량 vs 그리드' 및 '차량 vs 차량' 충전을 포함하는 양방향 전력 공급을 할 수 있습니다.

 

LEAP는 403개 특허 (이미 80% 이상이 이미 발행됨)로 뒷받침되므로 루시드 모터스는 특히, 이 회사가 다른 회사보다 더 많은 인재와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Source : Lucid Motors - invester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대담한 비전

필자가 루시드 모터스에 대해 정말 좋아하는 한 가지는 경영진들의 비전입니다. 테슬라와 마찬가지로 루시드 모터스는 슈퍼 스타 럭셔리 EV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루시드는 테슬라 플레이 북을 단계별로 따라 다각적인 에너지 파괴자로 전환하는데 전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먼저 프리미엄 스포츠 카 (Model S)를 출시 한 다음 프리미엄 SUV (Model X)를 출시 한 다음 강력한 브랜드 자산, 우수한 기술 및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생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그 외에도 루시드는 테슬라가 Powerwall 플랫폼으로 지금 하고 있는 것처럼 에너지 저장 설루션을 만들기 위해 자사의 초고밀도 독점 배터리 기술을 활용하겠다 발표하였죠. 요약하면 2030년까지 전 세계 소비자에게 수십만 대의 차량을 모든 가격대에서 판매하는 회사가 될 것입니다.

 

Source : Lucid Motors - Investers

+루시드 모터스는 수백 조 달러의 기업이 될 수 있을까?

루시드 Air는 전 세계 전기차 시장 우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청정에너지 시장 우위에도 잠재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모든 적절한 성분을 갖춘 일명 '미니 테슬라'입니다. 그러나, 현재 CCIV 주가에서 루시드 모터스는 600억 달러에 불과한 회사입니다. (테스라는 7,000억 달러). 과연 CCIV 주식이 루시드 모터스를 7,000억 달러의 가치로 만드는 잠재력이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지극히 필자 개인적인 의견)

 

뒷받침하는 의견은 전기차가 전 세계를 장악한다고 가정할 때 루시드 모터스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8%, 평균 판매가 약 $40,000를 정하고 영업 마진이 약 20%, 총 마진 30%까지 늘릴 것입니다. 에너지 저장 사업이 없어도 6,000억 달러 규모의 회사 이죠. 에너지 저장 사업에 참여하면 루시드는 언젠가 1조 달러 규모의 회사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Source : Lucid Motors - inves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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