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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IT REIVEWER입니다.

수십억 아이들의 놀이터 '로블록스 (Roblox)'가 월가에 떴습니다. 이 어린이용 비디오 게임 회사는 지난 3월 10일 뉴욕증시에 상장되었고 하루 동안 시가 총액이 150억 달러 이상을 찍었으며 450억 달러 상당으로 하루를 마감하였습니다. Roblox는 초기 공모를 연기하였으며 IPO 경로를 거치지 않고 주식을 '직상장' 하였고 티커는 'RBLX'로 NYSE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2004년에 만들어진 온라인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는 가상 세계를 창조하고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비디오 게임 플랫폼입니다. 일종의 샌드박스 (Sand Box, 유저가 마음대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즐기는 서비스)인 셈인데, 블록 형태의 아바타가 다른 유저가 만든 가상세계를 탐험 및 자신이 직접 게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언제든지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가상화폐 '로벅스(Robux)'가 통용돼 '제2의 현실 세계'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최근 '메타버스(Metaverse)'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지금, 로블록스 및 유니티 등 가상 세계를 창조할 수 있는 게임들의 주가 또한 많이 치솟고 있기에 필자 또한 이러한 기회를 잡기 위해 공부해 보았어요.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공부해보고 공유하는 글이므로 약간의 뇌피셜도 들어가 있습니다)

 

Source : Roblox

+로블록스 1분 요약

로블록스는 Roblox Corporation에서 개발한 온라인 게임 플랫폼 및 게임 제작 시스템입니다. 사용자가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2004년 David Baszucki와 Erik Cassel이 설립하고 2006년에 출시한 이 플랫폼은 Lua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된 여러 장르의 사용자 제작 게임을 호스팅 합니다. 로블록스는 2010년대 하반기에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성장은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인해 더더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로블록스는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Robux'라는 가상화폐를 통해 게임 내 구매가 가능합니다. 2020년 8월 로블록스의 월간 활성 사용자가 1억 6,600만 명을 넘었으며 미국에서 16세 미만 어린이의 절반 이상이 게임을 하고 있는 셈이죠.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이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주식을 투자하기에는 조그만 위험도 따르고 있습니다. (이 점은 밑에서 차차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ource : Google stock

 

+로블록스 투자하기 좋은 점

  • 느리지만 강한 성장 - 로블록스는 '2021년 매출이 56% ~ 64% 범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일일 사용자 수는 10% 증가하여 3,640만 명으로 예상됩니다'라고 발표하였습니다.
  • 장기적인 성장 궤도 - 로블록스는 8백만 취미 게임 개발자가 더 높은 품질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기술을 업데이트함에 따라 새로운 고객 그룹, 특히 중국의 새로운 고객 그룹을 추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장기적인 성장 궤도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면도 있는 반면 조금 우려되는 사항도 있겠죠?

 

 

Source : Roblox

 

+느린 성장의 위험

로블록스의 이러한 성장은 코로나 판데믹의 영향이 컸습니다. 학교는 휴교령, 재택근무, 집콕 등등 대부분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어린이 및 젊은 세대들이 로블록스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있었죠.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백신을 맞을수록 학교는 점점 더 대면 학습에 개방될 것이고 모든 일상생활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죠. 이러한 점은 향후 로블록스의 성장 속도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몇몇 국가에서 이미 백신을 맞고 사회생활로 돌아간 국가에선 실제로 로블록스 사용시간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Sensor Tower에 따르면 미국의 평균 일일 활성 사용자는 2020년 성수기 동안 로블록스에서 하루에 100분을 보냈었습니다. 하지만 Inverstor's Business Daily에 따르면 2021년 1분기에 이 시간은 30% 감소한 70분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다른 인기 모바일 게임에 소요되는 시간이 감소한 것과 일치하겠습니다.

 

 

Source : Roblox

+과도한 평가

성장 둔화로 인해 로블록스의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 하기에는 특히 어려워 보입니다. 로블록스는 3월 거래를 2021년 예상 매출액 15억 달러의 25배로 마감하였습니다. 로블록스의 성장 전략의 큰 부분은 더 높은 가치 평가를 정당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꺠닫는 것입니다. 핵심 잠재 고객을 넘어서서 약 2/3의 유저가 14세 미만 이죠. 투자자들은 로블록스가 노년층 사이에서 그렇게 많은 시장 점유율을 달성할 수 있을지 의심하고 있죠. 실제로 Bernstein 투자자 설문 조사에 따르면, 로블록스가 노년층과 비슷한 수준의 시장 침투를 달성할 수 있을 확률이 43%에 불과하다고 발표하였습니다.

 

Source : Roblox

+부적절한 콘텐츠 및 채팅

로블록스의 영향력은 온라인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로블록스는 애플과 구글 앱스토어 모두에서 최고 매출 앱 중 하나로 꾸준히 입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가 현재 아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비평가들로부터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지만, 여전히 게임 내 채팅 시스템은 부적절한 콘텐츠를 완전히 검열하지 못하는 느슨한 필터로 인해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채팅 기능 외에도 로블록스는 게임에서 성적인 콘텐츠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는 이유로 패소되었습니다. 로블록스에서 성적인 콘텐츠는 허용되지 않지만 사용자가 생성한 플랫폼 형식으로 인해 회사가 부적절한 게임, 의상 및 기능을 완전히 잘라내기가 더욱 어려워졌죠. 이 부분은 게임의 사용자 기반이 계속 확장됨에 따라 개발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Source : Roblox

+로블록스 주식 사야 할까?

로블록스는 사용자 참여 및 Robux (가상화폐) 주문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수익 인식 지연으로 인해 막대한 수익 손실을 겪고 있지만 2020년 첫 3분기 동안 무료 현금 흐름은 2억 3천9백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강력한 현금 이익과 훨씬 낮은 과세 소득의 조합은 매우 효과적인 세금 전략입니다. 단점은 평균 유료 로블록스 사용자의 수명이 짧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전문가인 넷플릭스 (NFLX)는 월별 이탈률이 약 3%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유료 고객 당 평균 수명이 38개월 입니다. 이는 넷플릭스가 안정적으로 예측 가능한 구독료를 청구하는 반면 로블록스는 거의 전적으로 Robux 구매에 의존한다는 점 입니다. 모든 것을 고려하면 많은 투자자들이 로블록스에 전반적으로 많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다른 콘텐츠 회사처럼 수익구조를 다른 방향으로 좀 더 늘리면 더욱 좋은 투자 종목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지난 3월 10일 주식이 상장되었기에 주가가 좀 거품? 이 낀 감이 없지 않아 있는 것으로 생각되기에 개인적으로 좀 더 타이밍을 기다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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