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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IT REVIEWER입니다.

메타버스 (Metaverse)는 가상 및 초월과 우주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하고 있습니다. 즉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 및 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말이죠. (참고: 위키피디아) 이에 따라 해외 증시에 투자하는 이른 마 '서학 개미'기 최근 가장 많이 순매수한 종목이 유니티 소프트웨어 (U) 이죠. 심지어 '돈 나무'라 불리는 캐시 우드 또한 얼마 전 유니티 소프트웨어 주식을 대거 매입하여 필자와 같은 동학 개미들에게 뜨거운 관심거리로 부상했죠. 필자 또한 최근 주식에 관심을 가지면서 공부를 하다가 유니티 소프트웨어 대해서 같이 독자분들과 공유하려고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 이 글은 개인적으로 공부해서 같이 공유하자는 취지에 쓴 글이니 100% 믿고 투자하지 마시고 공부를 하시고 투자하세요 ~)

 

 

Source : Unity Software

+1분 요약 (유니티 소프트웨어)

2004년, Unity Technologies가 개발한 게임 엔진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 위치) 새로운 게임을 더욱 쉽게 개발할 수 있는 유니티의 엔진은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53%가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수익은 없지만 Unity는 2019년 5억 4,4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연간 성장률은 42% 였습니다. 하지만 유니티의 성장을 가로막는 다른 엔진들이 생겨나며 유니티의 최대 과제는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Epicd Games의 언리얼 (Unreal) 엔진은 게임 시장에서 이미 정상을 차지하였고 Roblox는 10대, 20대 등 젊은 세대들에게 아주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갑자기 크게 관심을 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찬찬히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국내투자자 해외주식 투자 상위종목 (한국예탁결제원)

 

+유니티의 구독 수익 

2D 및 3D 기반 게임을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설루션인 유니티 Pro와 유니티 Plus의 구독 수익이 있습니다.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은 휴대폰에서 PC, 콘솔 또는 가상현실 장치에 이르기까지 모든 플랫폼용으로 구축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대형 게임 개발 회사에서 인디 게임 개발자 및 독립 미디어 제작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유니티의 광고 수익

유니티를 통해 개발한 게임에 광고주에게 광고 공간을 만 패할 수 있는 경매 서비스와 같은 유니티의 수익 구조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개발자가 멀티 유저 및 멀티 플레이어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또는 채팅과 같은 기타 라이프 서비스의 확장 및 운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클라우드 기반 및 엔터프라이즈 호스팅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Source : Unity

+유니티의 파트너십

유니티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플랫폼 별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여러 플랫폼과 호환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만들고 게시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와의 협력을 통해 플랫폼 제공 업체는 개발자 측에서 추가 노력 없이 플랫폼과 호환되는 상당한 콘텐츠 흐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에는 일반적으로 통합 후 지원 및 업데이트가 포합 되어 있는 반면, 특정 파트너십에서는 고객이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플랫폼에서 게임 판매를 기준으로 판매 기반 로열티를 지불해야 합니다.

 

 

+게임 산업 동향 및 기타 잠재력

지난 4분기에 유니티를 기반으로 만든 게임이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71%를 차지하였습니다. 게임 산업은 코로나로 인해 크게 증가한 몇 안 되는 산업 중 하나이죠. 업계는 이미 성장하고 있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2020년에 전 세계 비디오 게임 수익이 20% 증가한 1,797억 달러로 증가하였습니다.

 

Source : IDC

이는 10년 넘게 진행되어 온 세속적인 추세이며 둔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추정에 따르면 전 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 가치는 2023년까지 2,000억 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 Seeking Alpha)

 

Source : Statista

게임업계에서 유니티는 강력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으로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회사는 이제 게임 산업을 넘어 다른 산업으로 넘어가려는, 즉 응용 프로그램 도입에 시도하고 있습니다.

 

+유니티의 확장은 유망해 보인다?

2020년 말, 유니티는 고해상도의 사실적인 제품 이미지 합성 또는 인터랙티브 3D 경험과 같은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제작을 간소화하기 위한 도구인 Unity Forma를 출시하였습니다. 이 신제품은 최근 유니티 도구를 활용하여 가상 전자상거래 쇼룸을 구축한 폭스바겐 (Volkswagen)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유니티의 세계 비전은 실시간 3D로 전환되는 콘텐츠로 구성됩니다. Unity Forma를 통해 마케팅 전문가는 실시간 3D를 활용하여 제품을 혁신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겠죠?

 

 

Source : Seeking Alpha

또 다른 흥미로운 발전은 텔 아비브 (Tel Aviv)에 기반을 둔 컴퓨터 비전 및 딥러닝 회사인 RestAR을 인수한 점입니다. RestAR을 사용하면 패션 브랜드, 온라인 소매업체 및 마케팅 담당자가 모바일 장치만 사용하여 실제 제품을 고품질 3D로 스캔하고 재현할 수 있겠죠? 

 

Source : Unity blog

유니티의 신제품인 Forma와 결합하여 얻을 수 있는 시너지는 간단합니다. 유니티는 곧 다양한 산업의 마케터에게 3D로 모든 제품 또는 개체의 디지털 트윈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디지털 마케팅의 확대는 곧 역전되지 않을 또 다른 트렌드이기 때문에 이러한 R&D 및 인수 투자는 중장기적으로 높은 ROI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ource : learn.unity

마지막으로, AR / VR (혼합 및 증강 현실)입니다. 유니티는 2020년 6월 MARS (Mixed and Augmented Reality Studio)를 도입하여 개발자에게 증강 현실 (AR)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할 수 있는 추가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유니티 CEO인 John Riccitiello는 5년 전과 비교하여 증강 현실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직접 설명하였습니다. 이 산업 부문의 규모와 추진력은 아직 큰 이득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유니티는 투자 및 비즈니스에 유익한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

게임 업계에서 유니티는 엔진의 대규모 게임 스튜디오에서 자체 제작한 독점 게임 엔진 (Epic Games)와 경쟁하고 있죠. 에픽 게임즈는 수익 측면에서 유니티보다 규모가 훨씬 크지만 성격이 다르죠. 제품 측면에서 에픽 게임즈는 유니티 제작 설루션 도구와 경쟁하는 게임 및 기타 디지털 콘텐츠를 빌드하기 위한 도구 세트인 Unreal Engine (언리얼 엔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9년 42억 달러의 매출을 보고했으며, 2020년의 매출은 50억 달러이며 EBITDA는 10억 달러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수익은 현재 3억 5천만 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어떻게 다른 수익 구조를 확보할지 지켜볼만하겠죠?

 

Source : Xsolla

 

+유니티 Revenue

유니티는 4분기에 매출이 전년대비 39% 증가한 2억 2천만 달러로 강력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연간 매출은 43% 증가한 7억 7,200만 달러를 기록하였죠. 올해 총 마진도 78%로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채 수준은 무시할만하며 현금 포지션은 13억 달러로 아주 건전합니다. 2020년에 유니티는 193명의 대규모 고객을 추가했으며, 이는 고객 확보 전략에서 강력한 실행력을 보여주는 2019년에 비해 32% 증가한 수치입니다.

 

Source : Figure created by Author with data from Unity financials/Seeking Alp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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